Java/Java의 정석 - 객체지향프로그래밍
OOP 정의
결국 이기는 사마의
2022. 2. 3. 12:36
1. 객체지향이론의 관점
클래스의 정의
- 클래스란 객체를 정의해 놓은 것.
클래스의 용도
-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는데 사용된다.
객체의 정의: 실제로 존재하는 것. 사물 또는 개념.
객체의 용도: 객체가 가지고 있는 기능과 속성에 따라 다름.
클래스의 인스턴스
- 어떤 클래스로부터 만들어진 객체.
클래스의 인스턴스화
- 클래스로부터 객체를 만드는 과정.
클래스 내에서 객체의 속성은 멤버변수로 정의되고, 기능은 메서드로 정의된다.
2. 프로그래밍적 관점
프로그래밍언어에서 데이터 처리를 위한 데이터 저장형태의 발전과정:
변수 - 배열 - 구조체 - 클래스
01. 변수 - 하나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공간
02. 배열 - 같은 종류의 여러 데이터를 하나의 집합으로 저장할 수 있는 공간
03. 구조체 - 서로 관련된 여러 데이터를 종류에 관계없이 하나의 집합으로 저장할 수 있는 공간
04. 데이터와 함수의 결합(구조체 + 함수)
즉, 프로그래밍적 관점에서 클래스는 서로 연관된 기능과 그 기능을 사용할 때 이용되는 함수의 묶음이고, 객체는 클래스의 현현이다.